아마도 그 이후 각 부처에서는 대통령실 수시 보고와 대통령의 인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됐을 것이다.
일본은 1969년 중의원 명의로 ‘우주의 평화적 이용 원칙을 선포하면서까지 로켓.중국은 지난 2021년 추력 500t급 고체연료 로켓 엔진 시운전에 성공했다.
지난해 8월에 발사한 다누리호가 통상적인 시간보다 오래 걸려 지난 12월에야 달 궤도에 진입했다.지난 12월 30일에는 우주 공간에 올릴 군사용 정찰위성 발사를 위한 고체연료 로켓 연소와 2.우리는 이제 확실히 ‘우주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미사일 주권은 국제 정세와 지정학 등을 두루 고려해 조용히 내실 있게 행사하면 된다.뒤늦게 국방부는 고체연료 로켓 발사 실험이었고 장차 정찰위성을 지구궤도에 쏘아 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즉 미사일 기술을 평화적인 것처럼 위장했고 수십년간 조용히 기술을 축적해 마침내 우주 강국이 됐다.
달 궤도선 다누리호와 고체연료 로켓 실험 공개 뉴스를 보면서 우주개발은 조용히 진행하는 것이 지혜롭다는 다른 나라 경험을 새삼 깨닫게 된다.즉각 사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사실상 보유한 셈이다.
사실 미국은 향후 달 기지 건설에 필요한 달의 남극 지방에 대한 자료를 더 확보할 필요가 있었다.김경민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 우주 관련 뉴스가 요즘 많이 보도되고 있다.
일본은 1969년 중의원 명의로 ‘우주의 평화적 이용 원칙을 선포하면서까지 로켓.한국은 심우주 통신 경험을 얻었다.
Copyright © Powered by | 중앙일보헬스미디어|K클래식, 다음에는 작곡이다 | sitemap